본문 바로가기
▶ 일상

겨울이면 생각나는 과메기의 효능과 먹는 방법, 구매처

by 기대다     2021. 11. 18.

겨울하면 생각나는 음식 중에는 과메기가 있습니다. 쫀득한 과메기를 미역에 올리고 쪽파와 생마늘은 올려 초고추장에 찍어 먹는 맛은 아는 사람이라면 쉽게 잊지 못할 맛입니다. 겨울철 대표 별미인 과메기는 주로 경상북도 지방에서 즐겨 먹던 것인데, 겨울철에 청어나 꽁치를 3~10일 정도 얼렸다 녹여가며 그늘에 말린 것입니다. 특유의 쫀득한 맛이 일품인 과메기는 겨울에 놓치면 아쉬운 맛입니다. 오늘은 이 맘 때쯤 생각나는 겨울의 맛 과메기의 효능과 먹는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과메기는 청어의 눈을 꼬챙이로 꿰어서 말렸다는 뜻에서 관목어라고 불리기 시작했습니다. 목은 구룡포 지역의 방언으로 메기라고 불리고, 관목이 관메기로, 다시 'ㄴ'이 사라지면서 지금의 과메기로 굳어진 것입니다. 

 

과메기 종류에는 꿰는 방법에 따라, 과메기를 만드는 재료에 따라 달라집니다.편과메기는 구룡포 지역에서 꽁치의 배를 따서 말린다는 의미로 배지기 과메기로 불립니다. 내장을 깨끗하게 발라낸 뒤 먹기 좋게 포를 떠서 해풍에 말리는 방식을 말합니다.

 

 

통과메기는 손질하지 않은 꽁치를 새끼줄로 엮어서 한 두름씩 말리는 방식을 말합니다. 또한 과메기는 청어로 만든 것과 꽁치로 만든 것이 있는데 청어의 경우에는 청어를 짚으로 엮은 뒤 바닷가의 덕장에 매달아서 3~10일 정도 얼렸다 녹이기를 반복하면서 그늘에 말립니다. 초기에는 청어로 과메기를 만들었지만 1960년 이후부터는 청어의 생산량이 급감하면서 꽁치로 대체되었습니다. 꽁치의 경우에는 육질이 질겨서 쫀득쫀득한 맛이 일품인 청어과메기에 비해서 비교적 연하고 더 기름지며 고소한 맛이 특징입니다.

 

 

 

과메기 효능

 

1. 혈관질환 개선

 

과메기는 호불호가 갈리는 음식이지만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 지방산과 EPA가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입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 안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같은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뇌건강 증진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과메기는 뇌세포를 활성화시켜주며, 뇌기능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의 두뇌발달과 노인성 치매 같은 뇌질환을 예방해줍니다.

 

3. 다이어트

 

과메기는 고단백 식품이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어 단백질 섭취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4, 노화방지

 

과메기에는 항산화작용을 하는 물질인 핵산과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몸이 산화되는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세포가 산화되는 것을 막아줘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5. 눈건강

 

과메기에는 비타민A도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A는 눈의 피로 회복과 시력 보호, 야맹증 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특히 과메기에 풍부한 DHA 성분은 우리 눈의 망막조직 주성분으로 건조한 눈을 촉촉하게 만들어 줘 눈을 보호해줍니다.

 

 

6. 숙취해소

 

과메기에는 의외의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바로 아스파라긴산입니다. 주로 과메기를 먹을 때 술을 곁들이게 되는데 이 아스파라긴산은 일코올을 분해하는 성질을 갖고 있어 간세포를 보호해주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7. 빈혈 예방

 

임산부와 태아에게 중요한 성분인 철분과 엽산은 과메기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철분은 헤모글로빈과 적혈구가 생성되는 것을 촉진시켜 체내의 산소 운반 기능과 혈액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에 빈혈을 예방해줄 수 있는 성분입니다.

 

 

8. 골다공증 개선

 

칼슘과 비타민D가 풍부한 과메기는 골밀도를 높이는 등의 뼈 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성장기의 어린이의 뼈 발달에 좋고,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관리하는데 좋은 음식입니다.

 

 

 

 

 

과메기는 구입 후 되도록 빨리 먹는 것이 좋지만 만약 과메기가 남았다면 신문지에 싸서 냉장보관하거나 냉동보관하는 것이 과메기 보관법 입니다. 그렇다고 너무 오래 방치하게 되면 맛이 떨어지니 빨리 드시는게 좋습니다.

 

 

과메기 먹는법은 해조류와 채소를 함께 곁들여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우선 김이나 다시마, 쌈채소 위에 과메기와 초장을 얹고서 편 썬 마늘과 풋고추를 넣어 쌈을 싸 먹으면 과메기를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과메기 무침이나 과메기구이, 과메기조림 등 다양한 과메기요리가 있습니다. 또한 과메기손질법은 먼저 껍질을 잡은 상태에서 머리 부분을 손톱으로 살짝 당겨서 벗기면 과메기 비린내를 없앨 수 있습니다.

 

 

제철을 맞은 과메기 품질 좋고 맛있는 곳 링크 남겨드리겠습니다. 올 겨울 다들 따뜻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jayas/products/6015244184

 

[당일배송] 포항 구룡포 과메기 : 제철씨

[제철씨] 제철 농수산물 스토어 "제철씨"

smartstor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