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질병공부

안압이 높을때 증상 통증

by 기대다     2021. 11. 3.

세상을 살다 보면 여러가지 상황들과 마주하게 됩니다. 그런 다양한 현상들은 완전히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들도 있지만, 반대로 예측을 할 수 있는 정도의 일들도 있습니다. 이처럼 벌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예측되는 일은 미리 대비해 두어야 합니다. 특히 사람은 누구나 아프므로 건강에 대해 대비도 해 두어야 합니다. 오늘은 그 건강 중 안압이 높을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압이 높을때는 보통 유전력이 매우 강하며, 높아지는 안압은 잘못하면 녹내장으로 이어질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안과 검사를 해 주어야 하고 이를 통하여 치료가 필요한 정도인지를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만약 눈이 꽉 막혀있는 느낌이 든다거나 가족력이 존재한다면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합니다.

 

 

 

안압이 높을때에 대해 알려드리기 전에 안압이란 말 그대로 눈의 압력을 말하는 것입니다. 눈 형태 유지를 위해 안구 안쪽에서는 적절한 힘이 유지됩니다. 하지만 유전적인 요인을 비롯하여 여러가지 이유로 안구에 심한 외상을 받았거나, 지병, 당뇨, 심혈관질환, 고혈압등을 앓고 있다면 안압이 정상적인 범위를 벗어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제일 많이 알려진 안압이 높을때 증상은 눈에 무게가 많이 나가는 눈을 얹은 듯한 압력이 든다고 합니다.

 

또한 바늘로 눈을 찌르는 것 같은 통증이 들기도 하고 두통이나 어지러움도 심해지는 경우가 있어서 음식을 섭취하지 않았더라도 구토 증세가 생길 수 있으며 이런 과정이 장시간 지속되면 충혈이 잦아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말고도 안압이 높을때 나타나는 증상은 여러 가지입니다.

 

 

눈에서 전체적인 통증이 느겨질 수 있지만 이러한 현상이 나타났다 해도 생활에는 문제가 없으면 다행이다 싶을 수 있습니다. 눈의 통증이 거슬리거나 예민해진다면 녹내장 여부를 확인해 보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 녹내장은 무엇일까? 녹내장은 시신경들을 포함하여 신경 섬유층이 손상돼 보일 수 있는 범위가 점점 좁아지는 것입니다. 처음 초기 증상으로는 커튼을 친 것처럼 시야가 좁아 보이기도 하며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앞도 보지 못하는 경우까지 오게 됩니다. 

 

녹내장이 생겼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크게는 레이저, 약물, 수술을 통한 치료로 총 3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먹는 약이나 안약과 같은 약물을 통하여 진행하기도 하지만 이러한 방법으로는 원하는 결과를 갖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레이저를 활용한 절개 또는 다양한 형태의 시술을 선택적으로 이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급성의 경우라면 홍채 절개술을 더 많이 이용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들도 안압이 높을때 나타나는 증상들을 극복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끝으로 안압이 높을때 증상과 본인의 증상이 비슷하다면 병원에 가서 적극적인 치료를 받으시길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