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좋은정보

코로나 백신 접종 전 및 접종 후 주의사항

by 기대다     2021. 10. 19.

오늘은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및 샤워 및 음주에 대해 알아보고 간략하게 접종 후 생길 수 있는 후유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 보이는 일반적인 증상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접종 부위의 통증, 붓기, 오한, 발열 등은 일반적으로 보이는 증상입니다. 이렇게 경미한 이상 반응은 매우 흔하게 보이며 이는 접종 후 수일 내로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백신 접종 후 보이는 접종 부위 증상

 

-접종 부위 통증 및 붓기

 

→처치

-간단한 팔 운동을 하거나 팔을 가볍게 움직여 줍니다.

-깨끗한 수건을 차갑게 적신 뒤 해당 부위에 올려서 식혀 줍니다.

-항히스타민제 및 타이레놀과 같은 진통제 등을 복용합니다.

 

 

 

백신 접종 후 보이는 전신 증상

 

-전신 오한, 피로감, 두통, 발열

 

→처치

-옷을 가볍게 입어서 열을 내려 줍니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셔야 합니다.

-항히스타민제 또는 타이레놀 같은 진통제를 복용합니다.

 

※ 39℃ 이상의 고열을 보이거나, 알레르기 반응 등의 증상이 보이거나 일반적인 증상 이외에 다른 이상반응이 보인다면 바로 병원으로 가셔야 합니다.

 

 

 

백신 접종 전 주의사항

 

-건강 상태가 좋을 때 맞는게 좋습니다.

-접종 전에 진통제를 먹으면 형체 형성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의사의 예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코로나 백신 구성 성분에 대한 아나필락시스가 있는 경우 맞지 말아야 합니다.

 

※아나필락시스란?

쇼크, 호흡곤란, 의식소실, 입안, 입안 부종, 신체 전체의 심한 두드러기 증상을 동반한 중증 알레르기 증상을 말합니다.

 

 

 

코로나 접종 후 샤워

 

접종을 하면 보이지 않게 피부 손상을 입게 됩니다. 혹 만에 하나 그 부위로 다른 감염이 발생될 수 있기에 샤워나 목욕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절대로 하지 말라는 건 아니지만 권고 사항이니 하루나 이틀 정도는 참으셔야 합니다. 질병관리청에서는 하루를 권고합니다.

 

-일본의 경우 후생 노동성은 홈페이지 질의응답을 통해 목욕해도 상관없다고 했습니다. 단 접종 부위를 강하게 문지르지 말아야 한다고 합니다.

 

 

 

백신 접종 후 음주

 

WHO에서는 의외의 답변이 나왔습니다.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 주 정부 방역 당국이 운영하는 코로나 예방접종 안내 사이트에 올라온 내용 발췌입니다. 

백신을 맞은 뒤 술을 마셔도 되는지에 관한 구체적인 권고 사항은 없다, 입니다. 음주와 백신 효과에 관한 연구가 현재까지는 없기 때문입니다.

 

단 알코올 사용 장애가 있는 경우, 면역 체계가 손상됐을 수 있기에, 의사와 상담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알코올 사용 장애는 알코올 중독, 남용의 질환 병입니다. 방역 당국이 술 마시면 좋지 않다고 분명히 답할 때는 접종 예약 때문입니다. 이는 건강 상태를 상담해야 하는데 이해력 등을 흐릴 수 있다는 이유 때문입니다.

 

또한 세계보건기구 및 미국 질병 통제 예방센터 역시 백신 접종 후 술을 마셔도 되는지에 대한 정확한 지침이 나와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WHO 등과 달리 대한민국의 방역 당국은 백신 접종 후 음주를 권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질병 관리청은 코로나 예방 접종 후 주의사항을 통해 접종 당일과 이튿날은 과격한 운동 및 음주는 삼가라고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