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좋은정보

타이레놀 복용법 및 효능

by 기대다     2021. 10. 19.

오늘은 타이레놀 복용법과 효능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타이레놀 효능 

 

타이레놀의 주 성분은 아세트아미노펜으로 열을 내리고 감기, 두통, 요통, 관절통, 근육통, 월경통을 일시적으로 완화하는 효과가 있으며 염증, 편두통 완화에는 효과가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하루 최대 권장량 : 성인 4,000mg / 소아 최대 75mg/kg

 

 

 

 

백신 접종 후 복용법

 

1. 미리 해열진통제를 먹지 않는다.

2. 접종 후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용법을 지켜서 먹는다.

 

백신 해열제로 꼭 타이레놀이 아니더라도 소염 효과가 없는 해열진통제를 복용하면 되기 때문에 약사와 상담하고 다른 제품을 구매하셔도 됩니다. 이부프로펜 성분은 접종 후 항체 형성 방해 가능성이 있어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타이레놀 종류와 효능, 복용법

 

 

타이레놀정 500mg 

 

단일 성분의 해열 진통제 - 속방정이라 4시간 동안 빠르면서 강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두통이나 치통처럼 빠르게 통증 완화가 필요할 때 복용할 수 있습니다. (1회 1~2정씩 1일 3,4회 복용/ 4~6시간마다)

 

 

 

타이레놀 8시간 이알서방정

 

8시간 지속되는 해열진통제 - 하루에 3번 복용하면 24시간 동안 진통 효과가 있습니다. 관절통이나 근육통, 허리 통증에도 먹을 수 있고 위장장애 부담이 없어서 공복, 식전, 식후 아무 때나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서방정은 서서히 방출되는 제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약을 먹고나서 통증이 빨리 사라지지 않아 짧은 시간 안에 다시 약을 먹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8시간마다 2정씩 복용/24시간 동안 6정 초과 금지)

 

 

우먼스타이레놀정

 

생리통 전용 진통제 - 생리가 시작하기 전부터 복용을 할 수 있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과 파마브롬이 들어있어서 생리 전에 겪는 부종이나 요통, 두통에 효과가 있습니다. (1회 1~2정 6시간 간격으로 복용/6정 초과 금지)

 

 

타이레놀콜드 - 에스정

 

종합 감기약 - 콧물과 코막힘, 기침, 발열, 오한, 관절통과 같은 감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일 3회 식후 30분 1정씩 복용)

 

 

 

어린이 타이레놀 현탁액

 

어린이 해열제 - 색소가 들어있지 않고 생후 4개월부터 먹을 수 있습니다. 쓴맛이 덜하고 체리맛이라 아이들이 먹기에 편하고 약 성분이 침전되지 않기 때문에 흔들어 먹이지 않아도 됩니다.

 

 

어린이용 타이레놀 정 80mg

 

 씹어먹는 어린이 해열제 - 이가 나있는 아이라면 씹어서 먹을 수 있는 해열진통제 입니다. 딸기맛 10정이 들어있습니다.

 

 

 

타이레놀정 160mg

 

만 6세 - 만 12세를 위한 해열진통제 - 아세트아미노펜 단일 성분이고 카페인과 색소가 들어있지 않습니다. 위장에 부담이 적기 때문에 주니어들이 먹기에 좋습니다.

 

 

 

 

 

타이레놀 부작용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적정량을 지키지 않으면 간 손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같은 성분이 포함된 약을 함께 먹게 되면 일일 최대 용량치를 쉽게 초과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며 매일 3잔 이상의 술을 마시는 사람이나 음주 후에도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알은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지 않아 남용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이처럼 다양한 종류가 있어서 상황에 따라 복용을 할 수 있고 쉽게 구할 수 있다보니 심하지 않은 상황에서도 먹게 되는 것 같습니다. 부작용이 있는 만큼 주의해서 복용해야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